대한민국에 아직도 상투를 틀고 한복을 입는 동네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바로 경상남도 하동군 청학동 이야기입니다. 청학동 마을 주민들은 전통을 고수함에 따라 초등학교 중퇴에 아직도 서당에서 교육을 받는 것으로 유명하죠. 바로 그 청학동 훈장으로 알려지면서 스타가 된 김봉곤 훈장입니다.
한때 청학동을 대표하던 김봉곤 훈장이지만 지금은 막내딸 다현 양 때문에 매니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봉곤 훈장 딸 김다현 양은 보이스트롯 준우승, 내일은 미스트롯 2 3위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었죠. 이후 불후의 명곡, 누가 누가 잘하나, 장르만 코미디, 캡틴 등의 방송에서 맹활약 중입니다.
김다현 양은 언니 김도현 양과 함께 국악자매로 불리며 어렸을 때부터 방송출연을 했었는데요. 언니 김도현 근황 소식을 전하면 이제 예술고등학교에 진학했습니다. 최근 들어서 예전만큼 얼굴을 보기 힘들어서 무슨 일이 있는 건 아닌가 걱정하는 분도 있는데 김다현 양이 아직 만 15세 미만이라 오후 10시부터는 방송 활동을 할 수 없어서 예전만큼 자주 나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요일은 밤이 좋아 방송도 하차했습니다.
김봉곤 훈장 딸 김다현 근황 소식과 함께 가족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차-
- 청학동 훈장 김봉곤 가족
- 김봉곤 훈장
- 김다현 근황
1. 청학동 훈장 김봉곤 가족
지리산 청학동 김봉곤 훈장은 21세기 선비로 많이 알고 계시죠. 4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던 김봉곤 훈장은 어렸을 때만 해도 약초를 물물교환해서 쌀을 살 정도로 가난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서울에 올라가서 갖은 고생을 한 끝에 서당을 차렸꼬 1992년 방송 활동과 함께 지리산 청학동의 존재를 알린 장본인입니다.
이후 김봉곤 훈장은 와이프 전혜란 씨를 만나서 결혼했고 슬하에 딸 3, 아들 1명을 자녀로 두고 있습니다. 큰 딸 김자한 양과 장남 김경민 군은 벌써 성인이 되었고 둘째 딸 김도현 양은 걸그룹 파스텔걸스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입니다.
막내딸 김다현 양은 유아 때는 유자식 상팔자 등에서 얼굴을 알리더니 이후 언니 김도현 양과 함께 국악자매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오디션을 통해서 국민 트롯 요정으로 변신했고 지금은 직접 통장을 관리할 정도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여러 행사들로 바쁘다 보니 아빠 김봉곤 훈장이 직접 매니저 역할까지 한다고 합니다.
김다현 양이 이렇게 노래를 잘하는 것은 국악인 김영임 명창의 제자라고 합니다. 김다현 김도현 자매는 아버지 뒤를 이어서 국악을 전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봉곤 훈장 역시 젊었을 때 판소리를 전공했지만 여러가지 문제로 결국 명창의 길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다현 김도현 자매를 데리고 100대 명산을 함께 다니며 판소리 연습을 시켰다고 합니다. 십 수년 전에 강원도에 한옥 서당을 지었다가 인가가 나지 않아서 한 때 빚이 2~30억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김다현 양이 오디션에서 더욱 열심히 했다고 합니다.
가수 도현 프로필 (김도현)
생년월일 2006년 8월 3일 (김도현 나이 17세, 고향 충북 진천)
소속사 팝스엔터테인먼트, 혈액형 O형
학력 국립전통예술중학교,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소속그룹 파스텔 걸스
김도현 작품활동 베스트
방송 출연 기분 좋은 날, 여유만만, 아찔한 사돈 연습, 공부가 머니, 살림하는 남자들 등
2. 김봉곤 훈장
청학동 김봉곤 훈장은 한복에 상투를 튼 모습으로 익숙한데 평상시에는 생활한복을 주로 입는다고 합니다. 유교를 믿기 때문에 지금까지 머리를 단 한 번도 자르지 않아 머리길이가 허리 밑에 닿는다고 합니다. 청학동 마을은 지금도 한복 차림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청학동 훈장 김봉곤 프로필
생년월일 1967년 9월 28일 (김봉곤 나이 56세, 김봉곤 고향 경남 하동군 청학동)
키 170, 몸무게 65, 혈액형 O형
학력 상동고등학교 부설 방송 통신고등학교
가족 김봉곤 아내 (부인) 전혜란, 자녀 딸 3명, 아들 1명
인스타 계정 kim_bonggon
김봉곤 군대 면제 이유
지금은 방송통신고등학교를 통해서 고졸이었지만 원래 국민학교 중퇴로 학력 미달로 군 면제를 받았습니다. 청학동마을 주민들은 서당 교육 제도를 따르기 때문에 초등학교 중퇴가 많은데 성인이 된 이후 방송통신고등학교를 졸업했다고 합니다.
김봉곤 아내 전혜란
김봉곤 이혼 루머가 심심치 않게 돌고 있는데 김봉곤 훈장은 부인 전혜란 씨와 결혼한지 어느덧 30년 가까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과거 결혼식 때 청학동 마을의 전통에 따라서 한복을 입고 전통결혼식을 했는데 딸들의 생일선물 덕분에 웨딩드레스를 처음 입었다고 합니다.
김봉곤 작품활동 베스트
방송 출연작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공부가 머니, 슈퍼맨이 돌아왔다, 둥지탈출 시즌3, 렛츠고 시간탐험대 등
원래 청학동 마을은 세상과 단절된 곳으로 유명했는데 김봉곤 훈장이 나오면서 세상이 널리 알려진 것입니다. 1990년대부터 방송활동을 시작했는데 한때는 육각수, 김건모 등과 함께 가수활동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대학로에서 잠시 연극배우로도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김봉곤 필모그래피 베스트
영화 출연작 훈장과 악동들, 회초리 등
김봉곤 훈장이 한때 연기를 했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연기 뿐만 아니라 훈장과 악동들 영화감독도 한 바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대학로에서 연극배우로 실제 연기를 전공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김봉곤 서당 위치
신선마을 선촌서당 주소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평산리 69-6
청학동 훈장으로 유명하지만 뜻밖에도 김봉곤 훈장 서당은 충청북도 진천군에 있습니다. 조상님인 김유신 장군을 따라서 2011년부터 충청북도 진천군에서 서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때 청학동마을 서당에서 학교폭력 문제로 오해를 사기도 했지만 김봉곤 훈장은 2007년 이후로는 청학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서당을 하고 있습니다.
3. 김다현 근황
김다현 양은 2019년 언니 김도현 양과 청학동 국악자매로 가수 데뷔를 했고 2020년 꽃처녀 노래로 솔로가수로 데뷔한 4년 차 가수입니다. 이후 내일은 미스트롯 2에 출전해 TOP7에 오르며 미를 수상하며 전국적으로 얼굴을 알린 트롯요정이 되었습니다.
현재 15살이 된 김다현 양의 가장 큰 꿈은 전세계에 트로트와 국악을 알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신 결혼은 안 하고 아버지 김봉군 훈장 그리고 어머니 전혜란 씨와 함께 오래오래 살고 싶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김다현 양은 미스트롯 결승전에서도 엄마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 '어머니'를 부른 바 있습니다.
김다현 프로필
키 157, 몸무게 40, 신발 235, 혈액형 A형
가족 아버지 김봉곤, 어머니 전혜란, 언니 2명, 오빠 등
학력 진천문상초등학교 절업
김다현 소속사 현company
김다현 양이 미성년자인 관계로 엄마 전혜란 씨가 소속사 대표라고 합니다. 한 때 통장 이야기로 화제가 된 바 있는데 김다현 양은 어렸을 때부터 자기 통장은 스스로 관리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김봉곤 전혜란 부부는 딸이 일한 것이라고 딸에게 맡긴다고 합니다.
김다현 나이 14세
2009년 2월 23일 생으로 만으로 현재 14세이며 고향은 충청북도 진천군입니다. 아빠한테 판소리를 처음 배웠으며 이후 김영임 명창에게 판소리를 사사했다고 합니다.
청학동 김봉곤 훈장 가족은 몇 년 전 홍수가 난 이후로 현재는 산에서 내려와서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스 트롯 이후 김도현 김다현 자매가 바쁘게 활동하는 탓에 매니저로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부모들과 달리 딸의 수입은 그대로 딸에게 맡긴다고 합니다.
딸 다현 양의 인기가 너무 올라간 탓에 지금은 자신의 인기가 내려갔다고 합니다. 그래서 훈장 타이틀을 내려놓고 딸의 매니저로 살고 있다고 합니다. 다현 양이 판소리를 하게 된 것도 바로 아버지 김봉곤 씨가 딸의 재능을 알아보고 4살 때부터 판소리를 시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88회 현장르포 특종세상 방송시간 목요일 9시 10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