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사 성진스님이 돌싱포맨 방송에서 역대급 입담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스님은 군대에 갈까요? 안 갈까요? 정답은 스님들도 군대에 간다고 합니다. 어린 나이에 출가를 한다고 해도 군대 복무는 스님들에게도 필수의무라고 합니다. 성진 스님도 군대에서 닭을 배식받고 난처한 일을 겪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럼 스님도 결혼하나요?
정답은 종파에 따라서 다르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불교의 종파는 조계종이고 조계종에서는 결혼을 금하고 있지만 다른 종파에서는 결혼을 허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본 불교에서는 스님들의 결혼도 허용하고 돌싱 스님도 있다고 합니다. 성관사 성진스님이 알려주는 종교인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1. 성진스님 약력
성진 스님은 남양주 성관사 주지 스님으로 월성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다음 1993년 통도사에서 청하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수지 했고 1998년 통도사에서 구족계를 수지 했습니다. 현재 성진 스님은 한국종교인 평화회의 종교 간의 대화위원장 및 대한불교 조계종 국제위원 등을 맡고 있습니다.
성진스님 하성용 신부 두 분은 종교를 떠나서 콤비처럼 멘토로 다니는 콤비아닌 콤비입니다. 성진 스님이 다른 승려들과 다른 점이라면 대중들과 소통하고 다른 종교인들과도 소통한다는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성용 신부 성진스님 김진 목사 등은 만남중창단을 결성해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성진스님이 다른 종교인과 소통을 하게 된 계기는 tvN 오마이갓 방송에서 다른 종교인들과 대화에 눈을 뜨게 됐다고 합니다. 성진 스님 덕분에 불교에 대해서 알게 된 분들이 많죠. 특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한 것 중에 하나가 모기가 물 떼는 어떻게 하는가입니다.
참선하는데 모기가 물어도 스님들은 참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때는 이걸 놓고 절 내 스님들이 진지하게 회의를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을 이장님이 모기약을 쳐드리겠다라고 제안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때 주지스님이 내 준 답은 방충망을 쳐라였다고 합니다.
스님은 어떻게 해야 될 수 있나요?
스님이 되는 방법을 궁금해하는 분이 제일 많다고 합니다. 스님이 되는 데도 나이 제한이 있는데 50세 이하라야만 스님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 6개월은 수습기간인 행자생활을 한 다음 20일간의 시험과 신체검사, 신원 조회 등을 통과해야 한다고 합니다.
행자 기간을 마치고 승가대에서 4년간 수련을 하고 이후 5년을 선원 또는 대학원 등에서 공부를 해서 10년이 되어야 정식으로 스님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조계종에서 스님이 되려고 하면 부모님의 허락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진 스님은 어떻게 출가를 하게 되었나요?
성진스님은 30년 전에 월성 스님을 은사로 행자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불교학과가 너무 마음에 안 들었는데 앉아 있던 은사 선생님에게 삼배를 드리고 나니 하염없이 눈물이 흘렀다고 합니다. 그 때 드는 생각인 자신의 삶을 잘못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절을 하자마자 울고 있는 성진 스님에게 '네가 누구냐'라고 묻자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후 성진스임은 기숙사를 나와서 절에서 학교(승가대)를 다니게 되었고 이후 스님이 되었다고 합니다.
성진스님 절 성관사 위치는 어디인가요?
성진 스님 성관사 주소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경복대로 바람골길 119입니다. 전화번호는 031-571-5424입니다.
2. 성진스님 프로필
성진 스님과 하성용 신부는 멘토로서 각종 방송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는데 특히 성진 스님은 질문자가 스스로 답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스님도 월급을 받는다는 사실을 공개했는데 30년 차에 세금을 떼고 받는 월급이 190만 원 남짓이라고 합니다.
성관사 성진 프로필
성진스님 나이 50대 (자세한 나이 비공개)
학력 승가대 불교학과
군대 공군 대위 전역
절 성관사 주지스님
현 포교원 포교국장, 조계종 직할교구 사무국장, 서울 조계사 행정국장-선림원장 등 역임
성진스님 작품활동
방송 옥탑방의 문제아들 200회, 신발 벗고 돌싱포맨 87회 등
도서 내 걱정 어디서 왔을까, 성진 스님의 행복공양간 등
성진스님은 출가 마지막 관문으로 삼천배를 올릴때 성진스님 어머니 덕에 큰 감동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직도 성진 스님은 첫 장삼(스님 법복)을 입었던 날이 생각날 때마다 엄마 생각이 난다고 합니다. 성진 스님 덕에 재미있는 불교의 세계를 알게 되었는데 결혼과 관련해서는 성진 스님도 결혼식 주례를 본다고 합니다.
절은 왜 산 속에 있나요?
대부분 절이 산에 있는 것을 당연하다고 알고 있었는데 알고 봤더니 조선시대 숭유억불 정책 때문에 도심이 아니라 사찰들이 산속으로 들어갔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하성용 신부님이 얘기하시길 성당이 처음 지어질 때는 순교자들의 무덤 위에 지어졌다고 합니다.
스님들이 출가를 하는 이유는 불교는 스승을 찾기 위해서 절에 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은사를 만나서 행자 기간을 포함해서 10년간의 수련을 끝내고서 정식으로 출가를 한다고 합니다. 힘든 과정을 이겨내고 스님이 되신 만큼 세상의 고민들에 좋은 답을 주시지 않나 싶습니다.
재밌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유튜브 등에서도 가끔 보는 성진 스님인데요. 앞으로도 건강하게 중생들을 위해서 많은 답을 주시길 바랍니다. 신발 벗고 돌싱포맨 보러가기 채널은 웨이브, SBS 홈페이지이며 신발 벗고 돌싱포맨 방송시간 화요일 11시 10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