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Now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4 제작 확정! 노웨이홈 톰 홀랜드 출연은?

광명슈퍼맘 2023. 2. 18. 22:03
반응형

미국 코믹스의 양대 산맥 DC에 배트맨, 슈퍼맨, 원더우먼 등이 있다면 마블 코믹스에는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헐크 등이 있다고 할 정도로 스파이더맨은 마블의 상징입니다. 스파이더맨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62년으로 스탠 리, 스티브 딧코 콤비가 친아들처럼 아끼는 캐릭터입니다. 

 

스파이더맨 노웨이홈을 보기 전에 먼저 알아둬야할 스파이더맨의 세계관에 대해서 먼저 설명할까 합니다. 스파이더맨은 마블 영화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3명의 주인공을 가진 캐릭터이고 현재까지 실사 영화로만 8편이 제작된 히트캐릭터입니다

 

여기서 잠깐 마블의 아버지가 케빈 파이기라면 마블의 할아버지인 만화가 스탠 리(Stan Lee) 마틴 리버 씨에 대해 설명하면 캡틴 아메리카를 시작으로 판타스틱 4, 스파이더 맨, 헐크, 닥터 스트레인지, 아이언맨, 엑스맨, 어벤저스, 데어 데블, 토르 등 원작을 쓴 장본인입니다. 지금의 마블 코믹스 캐릭터의 원작자이면서 말년에는 DC코믹스에도 활동한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미국의 마블팬들에게는 유명한 밸런스게임이 있는데 스파이더맨이랑 헐크가 싸우면 누가 이겨요라고 물으면 스탠리가 이긴다라는 유머도 있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시리즈스파이던맨 4)에서 카메오 출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마블의 수많은 히어로 중에서도 스파이더맨을 유난히 아끼는 이유는 유일한 아들뻘 10대 캐릭터로 다른 히어로들과 달리 성장기의 불행 (부모님 사망, 삼촌의 죽음, 연인과 이별 등)을 겪게 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마블 실사 영화 시리즈에서는 안 나왔지만 그웬 스테이시가 노먼 오스본의 쌍둥이를 임신하는 등 막장 스토리의 피해자이기도 합니다. 스파이더맨 시리즈

 

스파이더맨 비하인드 스토리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슈퍼히어로 중에서 유일한 10대이자 흙수저 서민 캐릭터로 처음에는 모두가 반대했던 캐릭터였다고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세상에 나오지 못할 뻔했지만 세상에 등장한 이후 최고의 인기 캐릭터로 마블 어벤져스에서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아이언맨 다음으로 인기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스파이더맨이 처음 탄생하게 된 계기는 벽을 기어오르는 거미에게서 영감을 얻었다는 설, 벽에 있던 모기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스파이더맨이 되는 거미는 어떻게 초능력을 얻게 되었을까요? 방사능 피폭 때문에 초능력을 얻었고 자신이 죽기 전에 능력을 피터 파커에게 옮긴다는 설정이라고 합니다. 

 

스파이더맨 시리즈 주인공 본명은 피터 파커(Peter Parker)인데 1960년대 코믹스에서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10대 고등학생이었다가 실사 영화 처음에는 폴더폰을 쓰다가 최근에는 트위터를 하는 등 시리즈가 거듭될 때마다 시대의 변화에 맞춰서 진화하는 중입니다. 스파이더맨 4에서는 챗 GPT와 인스타를 하는 스파이더맨도 곧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파이더맨 마일스 모랄레스
스파이더맨 마일스 모랄레스

마블 영화로만 보면 1대 스파이더맨인 피터 파커만 알고 있으실텐데 코믹스에서는 2대 스파이더맨 마일스 모랄레스 (Miles Morales)도 있습니다. 2011년에 처음 등장해서 한국에서는 플스 게임 등으로만 알고 있지만 미국 마블 팬들에게는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 영화 주인공이 바로 마일스 모랄레스로 흑인 히스패닉 혼혈 소년입니다.

 

2세대 스파이더맨에서 달라진 점이라면 거미줄뿐만 아니라 투명위장능력과 전기능력 등의 초능력도 추가되었습니다. 미즈 마블, 노바 등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캐릭터로 시빌워 2에서 캡틴 아메리카를 죽인다는 설정으로 차기 어벤져스나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에서도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 캐릭터입니다. 

 

마블 영화 시리즈 순서상 2023년에는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 매니아,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더 마블스(이상 영화), 로키 시즌2, 에코, 아이언 하트, 시크릿 인베이젼, 애거사 코븐 오브 카오스(이상 드라마) 등이 개봉예정이고 2024년 캡틴 아메리카 뉴 월드 오더 쯤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파이더 우먼 실크
스파이더 우먼 실크

스파이더맨,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 홈커밍 시리즈 이렇게 3개가 있는데 무슨 차이가 있느냐? 마블 영화 중에 유일하게 주인공이 톰 홀랜드, 앤드류 가필드, 토비 맥과이어 등으로 다 다른데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은 사실상 첫번째 실사영화 시리즈로 원작 스토리를 영화화한 것입니다. 

 

앤드류 가필드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2012년 개봉으로 케빈 파이기의 마블 유니버스 중에 만들어졌지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의 폭망과 함께 마블유니버스에서 퇴출당한 비운의 시리즈입니다. 결국 케빈 파이기가 어벤져스에 등장시킬 스파이더맨으로 톰 홀랜드를 찍었고 앤드류 가필드의 스파이더맨은 그대로 역사 속에 묻혀버린 겁니다. 

(물론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편에서 3인의 스파이더맨으로 다시 부활하긴 하지만 어벤져스에서 퇴출당한 겁니다.)

 

그럼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총 몇 편까지 있느냐? 일단 1대 피터 파커와 2대 모랄레스 두 개의 버전이 있고 1대 피터 파커가 등장하는 것은 스파이더맨 4까지 확정되었으며 마블에서 발표한 스파이더맨 시리즈 스토리는 총 6편까지 제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쿠키 영상까지는 등장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흑인 스파이더맨이 언급된 상태로 스파이더맨 4 쯤에서는 얼굴을 비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지만 현재 최고 인기 캐릭터가 마일스 모랄레스 스파이더맨입니다.)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그럼 각 스파이더맨 별로 특징과 함께 줄거리, 결말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단 짧게 코믹스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소개하면 스파이더맨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2대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로 이어진 상태이고 스파이더 그웬(그웬 스테이시)으로 스파이더 우먼까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실사 영화 스파이더맨 시리즈 흐름상 4편쯤에서는 마일스 모랄레스가 등장하게 되면 이후에 스파이더 우먼의 등장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는 여자친구인 그웬 스테이시가 죽었지만 이건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퇴출당한 스토리고 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는 MJ였다가 현재는 미셸 존스 왓슨(배우 젠 데이아)인 상태입니다. 스파이더맨 4 이야기는 잠시 후에 하겠습니다. 

 

토비 맥과이어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시리즈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시리즈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 시리즈가 만들어지기 이전에 1990년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스파이더맨에 아놀드 슈왈제네거 옥토퍼스 영화가 만들어질 뻔했지만 아쉽게도 결국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연출을 맡기로 했었고 닥터 옥토퍼스, 일렉트로, 샌드맨 등의 빌런과 생체 거미줄 설정 등이 이때 등장했습니다. 

 

토비 맥과이의 주연 시리즈의 공식 이름은 스파이더맨 트릴로지입니다. 공식적으로 스파이더맨 판권을 가지고 있던 소니 픽처스에서 제작한 스파이더맨 시리즈 실사영화 첫 3부작으로 6편까지 제작할 예정이었지만 4편 대신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으로 바뀐 것입니다. 스파이더맨이 주인공을 계속 바꾸는 이유는 저작권 문제인데 마블 캐릭터이지만 실제로는 소니가 판권을 가지고 있는 것 때문에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고통을 겪는 중입니다. 

 

스파이더맨 개봉일 2002년 감독 샘 레이미 주연 토비 맥과이어 
스파이더맨 2 개봉일 2004년 감독 샘 레이미 주연 토비 백과이어
스파이더맨  3 개봉일 2007년 감독 샘 레이미 주연 토비 맥과이어 

 

스파이더맨 오리지널 실사 영화 시리즈답게 원작 코믹스의 재연에 가장 충실했고 작품성 면에서 가장 완벽한 스파이더맨 시리즈로 팬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트릴로지 시리즈입니다. 공식적으로는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시리즈는 미완결인 상태로 흐지부지 끝난 상태입니다. 그래서 톰 홀랜드 스파이더맨은 뒤에 000 홈 이런 식으로 이름이 붙는겁니다. 

 

스파이더맨 1편에서는 고블린이 메인 빌런을 맡았고 스파이더맨 2편에서는 옥토퍼스가 스파이더맨 3에서는 샌드맨과 베놈 그리고 그린 고블린 등이 등장합니다. 여주인공으로는 메리 제인 왓슨(배우 커스틴 던스트)이 맡았고 유일하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케빈 파이기 제작이 아닙니다.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은 특징은 시리즈 중에서 현실에서는 가장 어리숙한 너드남 캐릭터이고 구직, 실연 등을 겪는 찐따로 등장합니다. 원래 스파이더맨을 만든 스탠 리가 말한 성장형 히어로 캐릭터에 가장 충실하게 만든 영화입니다. 4편이 무산된 이유가 아이러니하게도 3편이 흥행(관객수 8억 9천만명)하면서 감독을 교체했기 때문입니다. 

 

앤드류 가필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

공식적으로는 스파이더맨 리부트 작품으로 스파이더맨 역할에는 앤드류 가필드가 맡았던 작품입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1편이 개봉될 때만 해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3,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4가 2016년, 2018년으로 확정할 정도로 강한 애정을 보였지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관객수 약 7억 명) 흥행 부진으로 결국 톰 홀랜드로 바뀌어버린 시리즈 내에서 가장 흑역사로 치부받는 스파이더맨입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개봉일 2012년 마크 웹 주연 앤드류 가필드, 엠마 스톤 등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개봉일 2014년 감독 마크 웹 주연 앤드류 가필드, 엠마 스톤 등

 

스파이더맨 시리즈 중에서 흑역사로 치부받고 있긴 하지만 넷플릭스 스파이더맨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시리즈입니다. 특히 엠마 스톤이 맡은 스파이더맨 여주인공의 매력이 특히 돋보였던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여담으로 엠마 스톤은 스파이더맨 못지않은 인기를 구사했는데 뜻밖에도 2편에서 그웬 스테이시가 사망해서 큰 충격을 주기도 한 시리즈입니다. 

 

거미줄 액션 등 연출이 가장 화려하다고 평가받지만 반대로 스토리는 제일 엉망이라고 평가받는 시리즈입니다. 7억 달러가 넘는 박스오피스에도 불구하고 스파이더맨 시리즈 중 흥행이 가장 저조한 영화이기도 합니다. 1편에서는 리저드 (배우 커트 코너스), 2편에서는 일렉트로(제이미 폭스), 그린 고블린(데인 드한) 등이 빌런을 맡았습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것이 있는데 1편에서 삼촌을 죽인 강도와 2편 쿠키 영상에 등장했던 라이노, 미스테리오, 닥터 옥토퍼스, 크레이븐 더 헌터, 그린 고블린, 벌처 등의 빌런은 결국 등장하지 못하고 그래도 사라진 상태입니다. 

 

톰 홀랜드 스파이더맨 

MCU의 아버지 케빈 파이기가 처음으로 제작을 맡은 스파이더맨 시리즈로 마블 영화 시리즈 페이즈3 네 번째 영화입니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살짝 맛만 보여주고 스파이더맨 커밍홈으로 본격적으로 시작을 알린 영화입니다. 아쉬운 게 있다면 감독을 맡았던 존 왓츠가 젠 데야(미셸 존스 왓슨)가 아닌 리즈(로라 해리어)를 여친으로 설정해서 흐지부지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스파이더맨 홈커밍 줄거리

스파이더맨 홈커밍
스파이더맨 홈커밍

어밴져스 시빌 워(내전이라는 뜻) 이후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피터 파커는 동네지킴이로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토니 스타크(아이언맨)가 자신을 무시하자 속상해하던 중 유람선 테러사건이 벌어지고 큰 위기에서 결국 아이언맨이 나타나 모든 것을 해결한다. 

 

스타크 인턴십에서 잘리고 실망하지만 여자친구 리즈의 아버지가 벌처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결국 쇼커,벌처와의 일대 결전이 벌어지고 비행기 위에서 전투를 벌인 끝에 결국 스파이더맨이 승리로 끝난다. 하지만 리즈는 그대로 전학을 가버리고 스파이더맨은 어벤저스 멤버로 인정을 받는다. 

 

스파이더맨 파프롬홈 줄거리

스파이더맨 파프롬홈
스파이더맨 파프롬홈

타노스에 의해 무너졌던 우주의 질서가 조금씩 돌아오고 피터 파커는 메이 숙모(배우 마리사 토메이)와 함께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아이언맨이 사라진 일상에 새로운 히어로를 세상이 원하지만 피터 파커는 부담감에 망설인다. 그러던 중 학교 친구들과 유럽 여행을 떠났고 MJ(젠 데이아)와 썸을 타면서 시간을 보내던 중 갑자기 악당과 함께 미스테리오를 만나게 된다. 

 

악당을 물리치는 미스테리오(정체 불명의 남자)가 진정한 히어로라며 아이언맨이 남긴 이디스 선글라스를 미스테리오에게 맡긴다. 아뿔싸~ 그런데 미스테리오(제이크 질렌할)는 희대의 사기꾼이었던 것! 이후 닉 퓨리(새뮤얼 L 잭슨)와 만난 피터 파커는 MJ 덕에 드론의 존재를 알게 되는데... 

 

미스테리오는 자신이 영웅이 되기 위해 홀로그램을 이용해서 런던에서 대형 사건을 일으키고 네드, 베티, MJ 등은 미스테리오 일당에 의해 위기에 빠지게 된다. 미스테리오의 정체에 서서히 의구심을 가지던 찰나 스파이더맨이 나타나 드론과의 일대 전투가 벌어지고 격전 끝에 미스테리오를 쓰러뜨린다. 하지만 미스테리오는 쓰러지면서 피터 파커의 정체를 세상에 알리며 끝이 난다.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큰엄마 메이와 해피 호건(배우 존 패브로) 사이에 사랑싸움이 벌어지고 결국 헤어진다. 갑자기 나타난 경찰은 피터 파커를 잡아가고 메이, MJ, 네드까지 위기에 빠졌다가 가까스로 처벌은 면하지만 피터 파커는 히어로가 아닌 악당으로 치부된다. 결국 해피의 안전가옥으로 집까지 옮기게 되는데... 

 

피터 파커는 자신의 상황에 낙담을 해 닥터 스트레인지(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를 찾아가고 자신에 대한 기억을 지우려고 한다. 하지만 주문이 줄 부작용 때문에 망설이고 결국 닥터 스트레인지에 주문은 멀티버스를 열고 만다. 그동안 나타났던 수많은 악당들이 이 세상에 등장하는데... 

 

갑자기 나타난 닥터 옥토버스는 피터를 공격하지만 육탄전 끝에 물리치고 닥터 스트레인지와 스파이더맨은 다른 차원의 세계가 열린 것을 알게된다. 연이어서 그린 고블린, 리저드가 나타나자 닥터 스트레인지는 다른 차원의 빌런들을 잡아들일 것을 말한다. 

 

이어서 일렉트로, 샌드맨까지 나타나는데... 

 

가까스로 빌런들을 제압하지만 닥터 스트레인지에 감옥에서 그들은 원래 차원의 세계로 돌아가면 죽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빌런들의 처분을 놓고 닥터 스트레인지와 스파이더맨 사이에 갈등이 점점 커지고 피터는 옥타비우스, 일렉트로, 리저드 등을 치료하기 시작한다. 

 

그 사이 노먼 오스본의 영혼이 그린 고블린에게 장악당한다. 그린 고블린과 일전을 벌여보지만 크게 한 방 얻어터지고 급기야 자신의 유일한 가족인 메이 파커마저 피터 파커를 구하려다 죽고 만다. 이에 피터는 큰 충격을 받고 종적을 감춘다. 피터가 사라지고 세상이 어지러워지자 네드와 MJ는 피터를 소환하기 위해 차원의 문을 열자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앤드류 가필드)이 나타난다. 뒤를 이어 중년의 스파이더맨(배우 토비 맥과이어)까지 등장하는데... 

 

그리고 세 사람은 미드타운 과학고에서 만나게 된다. 3명의 천재들은 각각 치료제를 개발하고 악당들을 자유의 여신상 앞으로 소환한다. 톰 홀랜드는 일렉트로를 토비는 샌드맨, 앤드류 가필드는 리저드를 맡는다. 샌드맨을 제압하고서 일렉트로와 1대 3으로 붙지만 아크 리액터로 강해진 탓에 밀리지만 옥타비우스 덕에 일렉트로를 결국 해방시키는데 성공한다. 

 

악당들은 차원의 문으로 돌려보내려던 찰나 그린 고블린으로 인해 방해받고 결국 차원의 상자는 폭발한다. 우주의 몬스터들이 넘어오려는 찰나 닥터 스트레인지는 기억 상실 마법을 걸고 결국 전 세계는 피터 파커를 잊게 된다. MJ와 네드와도 떨어진 채 이제 정말 홀로서기를 시작한다. 

 

스파이더맨 4 제작 속보

스파이더맨 톰 홀랜드 젠 데이아
스파이더맨 톰 홀랜드 젠 데이아

스파이더맨 파프롬홈 11억 달러에 이어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박스오피스는 전세계 무려 19억 달러를 올리며 제작비 1억 8천만 달러 대비 엄청난 수익을 올려서 스파이더맨4가 어떻게 될지가 팬들의 관심사였는데요. 드디어 스파이더맨 4가 제작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일단 스파이던맨 4 출연진 중 톰 홀랜드는 확정이 되었고 톰 홀랜드는 시리즈 6편 모두 출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단 케빈 파이기 제작은 동일하고 MJ 역의 젠 데이아 역시 어떤 상태로든 등장한다고 합니다. 일단 기존 스파이더맨 빌런 중에서 아직 등장하지 않은 사냥꾼 크레이븐, 블랙 캣, 라이노 등과 미스터 네거티브 역시 함께 거론되고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미스터 네거티브
스파이더맨 미스터 네거티브

블랙 캣 역할에는 안야 테일러조이가 맞는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일단 소니 유니버스 스파이더맨은 확정이고 마블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합니다. 앤드류 가필드, 토비 맥과이어 출연 여부도 현재는 미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노웨이홈 때 앤드류 가필드는 전 여친 엠마 존슨에게도 출연사실을 감춰서 욕을 먹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기다리던 마일스 모랄레스 데뷔 여부가 현재 조율 중입니다. 미스터 네거티브에는 배우 스티븐 연, 이정재 씨가 현재 후보로 루머에 오르고 있씁니다. 현재 스파이더맨 4 개봉일은 2025년 즈음에 개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각본작업과 함께 배우 캐스팅 중이라고 합니다. 다만 그동안 함께 했던 존 왓츠 감독의 연출 여부는 아직 미정이라고 합니다. 

 

비밀리에 알려진 내용 중 하나는 빌런이 된 스파이더맨이 등장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다만 아직은 시나리오 작업 중이라 추후 어떻게 바뀔지는 지켜봐야 알듯 합니다. 스파이더맨 4 어떻게 우리에게 돌아올지 많은 기대 바랍니다. 

반응형